2022.3.20. (日曜日) “몫”

사진

<방탕한 아들의 귀가>

이탈리아 화가 폼페오 바토니Pompeo Batoni (1708–1787)

유화, 1773, 138 cm x 100.5 cm

비엔나 예술사 박물관Kunsthistorisches Museum

2022.3.20. (日曜日) “몫”

자신의 유일무이한 몫을 아는 것이 깨달음이자 행복이다. 몫을 알기 위해, 우리는 배우고 경험하고 깊이 생각한다. 인간이 자신의 몫을 위해, 하루를 살 수 있다면, 그(녀)에겐 하루가 인생이고 인생은 하루다.

<누가복음> 15장에 등장하는 탕자의 비유’는 몫에 대한 심오한 비유다.

이 이야기는 아들을 둘 가진 아버지 이야기다. 작은아들이 느닷없이 아버지의 재산 가운데 자기 몫을 달라고 요구한다. 15.12에 등장하는 ‘자신의 몫’에 해당하는 그리스어 문구는 ‘메로스 테스 우시아스μέρος τῆς οὐσίας’다. 이 문구의 그 숨겨진 의미를 파악하기 위해, 단어에 숨겨진 뜻을 가만히 더듬어야 한다.몫은 그리스어로 ‘메로스(meros)’인데 ‘할당’, ‘운명’, ‘전체 중 한 부분’ 등 여러 가지 의미가 있다. ‘메로스’를 예수가 사용하던 아람어로 역추적하면 그 단어는 ‘나흘라(nahlah)’(히브리어 ‘나할라’와 같은 의미)이다. ‘나흘라’는 ‘유산(遺産)’이란 의미로 다른 사람에게 양도할 수 없는, 신이 가족 단위로 할당한 재산이며 부동산을 의미한다. 유대인들은 조상대대로 물려 받은 땅은 양도불가능하다. 그 땅은 자신의 소유가 아니라, 자신의 속한 문중 소유이며, 더 나아가 신의 선물이기 때문이다.

‘메로스 테스 우시아스meros tes ousias’에서 뒤에 등장하는 ‘우시아’는 신약성서 시대에는 흔히 ‘재산’으로 번역되지만, 그 의미는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와 같은 철학자에게는, 어떤 대상이 그 대상이게 하는 ‘본질’이다. 이 사람과 저 사람을 구분을 짓는 근본적인 특징이 우시아이며, 개체 동물이나 식물이 다른 개체를 구분하는 특성이다. 붉은 색이 주황 색과 다르게 하는 그 특성, 콸리아가 ‘우시아’다. 우시아는 <탕자의 비유>에서 물질적인 의미인 ‘재산’로 등장한다. 탕자는 아버지에게 자신의 유산으로 받아야 할 재산. 즉 ‘우시아’를 요구하였다

둘째 아들이 요구한 ‘메로스 테스 우시아스meros tes ousias’는 둘째 아들에게 어울리는 몫이란 의미다. 탕자가 자신이 부여받은 몫이 얼마나 소중한지 깨닫기 위해서는, 아버지의 품을 떠나 광야와 같은 거친 공간으로 들어가야 한다.

ὁ νεώτερος υἱὸς ἀπεδήμησεν εἰς χώραν μακράν,

호 네오테포르 휘오스 아페데메센 에이스 코란 마크란

καὶ ἐκεῖ διεσκόρπισεν τὴν οὐσίαν αὐτοῦ ζῶν ἀσώτως.

카이 에케이 디에스코르피센 텐 우시안 아우투 쫀 아소토스

“며칠 뒤에 작은 아들은 자기 재산을 다 거두어 가지고 먼 고장으로 떠나 갔다.

거기서 재산을 마구 뿌리며 방탕한 생활을 하였다.”

<누가복음> 15.13

아버지는 작은 아들에게 그가 자신의 유산을 미리 나누어 주었다. 인간은 자신에게 할당된 몫이 무엇인지 알기 위해 일생을 바쳐야 한다. 작은 아들은 철부지다. 자신이 몫을 그져 눈으로 보이는 돈으로만 여겼다. 그 몫이 얼마나 중요한지 깨닫기 위해, 자신의 과거를 살해는 공간이 필요했다. 복음서 저자는 그 공간을 ‘코라 마크라χώραν μακράν’ 즉 ‘먼 지방’이라고 말한다. 여기에 등장한 ‘코라’χώρα는 원래 우주가 탄생하기 위한 혼돈과 질서의 중간 경계를 의미하는 개념이었다. 코라는 공간으로 버려진 땅인 ‘사막’과 질서의 공간인 ‘도시’의 경계다. 신약성서에서는 예루살렘 자락에 있어 예수 십자가 처형의 공간인 골고다가 ‘코라’의 공간이다. 죽음의 공간이면서 생명의 공간이다.

작은 아들이 아직 자신이 가진 것이 얼마나 위대한지 알 리가 없었다. 이 코라 공간에서 그는 육체와 정신적인 시련을 통해, 코라라는 공간에서 영적으로 다시 깨어난다. ​당신은 일생을 통해 완수해야할 몫을 가지고 있는가? 둘째 아들처럼, 그 몫을 단순히 돈이나 명성이라고 여기는가? 아니라면, 그 몫을 소중하게 여겨 지금 실행하고 있습니까? 몫은 나의 목이자 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