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BLIME

‘Sublime’은 새로운 문명과 문화의 선구자가 될 미래 리더를 교육하는 학교다. 21세기가 요구하는 리더는 자신에게 리더인 사람이다. 한마디로 '독보獨步적인 인간'이다. 독보적인 인간은 자신이 택한 분야에서, 자신만의 삶의 문법을 알아내 조용하게 정진한다. ‘서브라임’은 그런 숭고한 자신을 추구하는 소수의 젊은이를 발굴하여 가장 먼저 육체적으로 훈련시킨 후, 그런 신체에 어울리는 지적이며 영적인 인간으로 승화시킬것이다. '코라 서브라임' 프로그램은,  금방 사라져버리는 시간을 막아서서, 1년을 온전히 자기발견과 자기발휘 공부에 투자할 젊은이들을 구한다. 그들은 현재의 자신과는 전혀 다른 '또 다른 자기-자신'을 1년후에 발견하여, 서브라임 훈련이, 일생일대의 최선의 투자였다는 사실을 발견하게 될것이다. 

​‘서브라임’은 수련자들을 다음 다섯 분야를 통해, 온전한 체덕지體德智를 지닌 인간으로 변모시킬 것이다.

첫째, 신체 단련과 훈련이다. 사람은, 그 사람의 눈길이며, 그 사람의 걸음걸이이며, 그 사람의 호흡이다. 수련생들은 명상훈련을 통해, 가만히 앉아있기와 쓸데없는 것을 보지 않는 훈련을 감행할 것이다. 그들은 또한 이족보행동물로 자신들이 바로 걷고 있는지, 관찰자가 될것이다. 요가훈련과 태극권훈련을 통해, 자신의 들숨과 날숨, 근육의 수축과 이완을 느끼고 조절할수 있는 능력을 배양할 것이다.

 

둘째, ‘위대한 문학’이다. 문학은 우리를 경험하지 못한 세계로 진입시켜, 그 다름을 이해하고 공감하게 만든다. 인간은 문학을 통해 자아를 확장할 뿐만 아니라, 자신에게 익숙한 세계로부터 탈출하여 ‘엑스타시’를 경험한다. 그 결과 상대방의 눈으로 세상을 볼 수 있는 ‘자비’를 함양시킨다. ‘자비’는 인간에게 품격과 카리스마를 선물한다. 수련생들은 Modern Classic 50권을 일주일에 한권씩 읽고, 감상문을 제출하고, 토론한다. 이 책들은 근대를 마감하고 현대를 창조한 위대한 사상가들의 글이다. 자신이 경험할 수 없는 세계를 고전을 통해 간접경험함으로 생각의 근육을 훈련할 것이다.

셋째, ‘고전어’다. ‘서브라임’ 로마제국의 언어인 라틴어와 성서의 언어인 히브리어를 공부한다. 고전어는 인류의 지혜가 담긴 경전과 고전을 우리에게 전달한 매개체다. ‘서브라임’이 주목한 고전어는 라틴어, 고전 그리스어, 고전 히브리어, 그리고 산스크리트어다. '서브라임'의 고전어는라틴어, 아카드어, 그리고 고전 히브리어다. 수련생들은 1년 후, 이 고전어들로 기록된 원전을 암송하여 자기 삶의 나침반으로 삼게 될것이다. 서양교육의 근간은 고전어 습득이다. 고전어공부는 인간의 삶에서 가장 중요한 네 가지 가치를 함양시킨다.

 

1)‘근면勤勉’이다. 새로운 언어를 배운다는 것은, 하루 일과 중 중요한 시간을 분리하여 그 생소한 문법을 숙지해야만한다. 근면은 언어습득의 알파와 오메가다.

2) ‘인내忍耐’다. 낯선 단어, 문장, 그리고 그 안에 숨겨있는 정신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오랜 시간이 필요하다. 고전어로 기록된 문장하나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수많은 시간을 인내하며 몰입해야한다.

3) ‘정직正直’이다. 문법을 배운다는 것은, 자신이 배운 만큼만 아는 척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내가 10과의 문법까지 배웠다면, 그는 11과 연습문제를 풀지 못할 것이다. 11과에 등장하는 문법을 숙지해야, 그 과에 해당하는 연습문제를 풀 수 있다. 고전어 학습은 ‘아는 만큼만 아는 척하라’는 정직을 알려준다.

4) ‘겸손謙遜’이다. 아무리 완벽하게 문법을 숙지해도, 원전을 자신의 모국어처럼 쉽게 읽고, 쓰고 말하기는 힘들다. 언어는 바다와 같아 끝이 없다. 경전과 고전을 원전으로 읽는다면, 그 사람의 인생경험과 지혜의 수준에 따라, 그 숨겨진 의미가 조금씩 드러난다. ‘서브라임’의 고전어는 라틴어(가을)와 히브리어(봄)이다.

 

서브라임 수련생들이 1년 후에, <시편>을 히브리어로 노래하고 세네카의 에세이를 라틴어로 암송하고 <길가메시 서사시>를 아카드어로 감상할 것이다.

 

넷째, ‘스토아 철학’이다. ‘스토아철학’은 리더의 사상이다. 기원전 6세기경 소아시아와 고대 그리스에서 등장한 철학은 현상세계를 조절하는 원칙들을 이데아 세계에서 찾았다. 스토아철학의 관심은 이데아가 아니라 '지금-여기'다. 개인은 저마다 타고난 소질이 있고, 그 소질을 우주와 자연의 질서 안에서 구현할 수 있다. 개인은 ‘우주적인 자아’로 자신 속한 공동체에서 반드시 완수해야할 임무를 지닌다. ‘서브라임’은 로마 황제 마르쿠스 아우엘레우스의 <명상록>과 세네카의 철학적 에세이들을 공부하여 자신에게 리더인 젊은이를 배양한다.

 

다섯째, ‘초월주의’다. 19세기 미국 뉴잉글랜드에서 시작한 ‘초월주의’다. 초월주의자들은 스토아철학과 힌두철학을 수용하면서, 현대적인 삶이 무엇인가를 탐구하였다. 랄프 왈도 에머슨의 <자연>에 실린 에세이들과 헨리 데이빗 소로의 <월든 호수> 에세이들을 자세히 읽고 토론한다. 특히 인간의 감성을 자연과 동물에게로 이입시키는 훈련을 통해 공감과 연민을 배양할 것이다.

 

여섯째, ‘요가철학’이다. 파탄잘리의 <요가수트라>의 제1권 <삼매경>과 실제 요가 수련이다. <삼매경>은, 자신의 최선을 발견하는 장소다. 요가구루와 함께 신체를 단련하고 배철현의 인문 에세이 <심연>과 <고삐, 파탄잘리의 ‘삼매경’>을 통해 산스크리트 원문에 담긴 심오한 의미를 공부한다.

*공지: 제1기 서브라임 수업시작 시점과 수업일을 수정합니다.

많은 젊은이들의 참여와 편의를 위해 다음과 같이 변경합니다. 

기간: 2021년 1월-5월 (5개월 과정)

수업요일: 토요일 (정기수업), 일요일 (자율수업; 그룹 스터디)

 

SUBLIME 2021a 체덕지體德智 커리큘럼 및 모집요강

 

기간

 

2021년 1월~2021년 5월 (매주 토요일-정기수업, 매주 일요일-자율수업; 그룹스터디)

(COVID-19 판데믹의 상황을 고려하여 개강 날짜 변경가능)

 

 

일시

 

매주 토요일 오전 9시~오후 7시

​(월 1회 일요일, 서울 근교 山行)

 

 

강의 스케줄

 

​토요일

9:30~10:30    Preparation

 

10:00~11:00  Meditation (Silent Sitting Training) & Modern Classics Discussion

 

11:00~12:30  Latin

 

12:30~13:30  Lunch & Solitary Saunter (Walking Training)

 

13:30~14:30  Marcus Aurelius & Seneca (Stoicism)

 

14:30-15:30  Epic of Gilgamesh & Dante’s Inferno

15:30-16:30  Ralph Waldo Emerson & Henry David Thoreau (Transcendentalism)

 

16:30-18:00  Physical Yoga Training Class (Breathing and Stretching Training)

 

                     Patanjali’s <Yoga Sutra: Samadhi> Lecture

18:00~18:30  Closing

 

장소

 ​

 

CHORA CHAPEL (서울시 강남구 도산대로45길 11 B2)

 

 

 

커리큘럼

 

 

라틴어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 <명상록>

 

<길가메시 서사시>

단테 <신곡>

 

요가수트라 강독

​랄프 왈도 에머슨

헨리 데이빗 소로

 

Modern Classics 50 Books Reading and Writing

 

 

 

교재

 

1. Thomas O. Lambdin, Introduction to Biblical Hebrew

2. Frederic M. Wheelock, Wheelock’s Latin

3. Epic of Gilgamesh

 

 

4. Seneca, Moral Essays

 

 

5. Dante, Inferno

 

 

6. Friedrich Nietzsche, Twilight of the Idols and Ecce Homo

 

 

7. R. W. Emerson, Nature and Selected Essays

 

 

8. Henry David Thoreau, Walden and Civil Disobedience

9. Walt Whitman, Song of Myself

10. W. Strunk and E.B. White, The Elements of Style

11. 배철현, <고삐, 요가수트라 삼매경>(가제) (2020, 김영사)

13. 배철현, 위대한 개인시리즈 <심연> , <수련>, <정적>, <승화> (21세기북스)

14.배철현, <인간의 위대한 여정>  (2017, 21세기북스)

15. 배철현, <배철현의 위대한 리더>(2019, 살림)

16. 50 Modern Classic Books

모집요강

​신청자격

1985년 1월 1일~2001년 12월 31일 사이 출생자 (주민등록증 기준)

모집인원

15명 내외

 

수강료

전액 무료

모집일정

​2020년

12월 1일(화)~12월 13일(일) 자정 : 1차 원서접수

12월 15일(화) : 1차 합격자 발표

12월 19일(토) : 2차 시험 및 면접 (30명 내외)

12월 26일(토) : 최종합격자 발표 (15명 내외) 및 소집

2021년

1월 2일(토요일) 오전 9시 : 수업 시작

(모든 수업을 촬영하여 YouTube Chora Channel 에서 방영)

자격

1. 영어 원서를 읽을 수 있는 자

2. 1년을 고전어, 고전공부, 요가수련을 위해 온전히 바칠 수 있는 자

3. ‘매일 일기’를 쓸 준비가 되어있는 자

지원 방법

2020년 12월 13일(일) 자정까지 지원 양식을 작성하여 이메일로 제출

지원 양식 다운로드

이메일 : thechora@naver.com 

제목: [서브라임 1기 지원서: 이름]

지원 양식

1. 지원서

2. 자기소개서 질문 (10 point, 1 page, 지원양식 다운로드 참조) 

   "자신을 가만히 오랫동안 응시하십시오. 

    발굴한 솔직한 자신의 모습과 자신이 지금 어디로 향하고 있는지를 기술하십시오."

3. 감상문 질문 (10 point, 1 page, 지원양식 다운로드 참조)

   "아래 연결한 R.W.Emerson의 Self-Reliance 반복하여 정독하십시오.

   자신의 심금을 울리는 단락이나 구절이 등장할 것입니다.

   그 내용이 자신에게 감동적인 이유를  영문 혹은 국문으로 기술하십시오."

   www.rwe.org/ii-self-reliance

선발 과정

1. '자기소개서’와 ‘에머슨 에세이’ 평가를 기준으로 제1차 합격자 선발(12월 15일)

2. 2차 필기시험 및 면접 (12월 19일, 토요일):

 

    필기시험은 에머슨 에세이 Spiritual Laws에서 발췌한 단락을 직역하고 자신의 의견을 담은 의역입니다.

    면접은 제가 여러분과 일대일로 대면하여 15분 가량 대화합니다.

    www.rwe.org/iv-spiritual-laws

!

2021년 상반기를 '서브라임'에 온전히 몰입할수 있어야합니다.

2회 결석은 탈락입니다.

‘매일 일기’를 6개월 동안 써야합니다.

 

(식사, 교재,일기를 위한 몰스킨 공책과 만년필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