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2022.9.21. (水曜日) “<욥기> 성경공부참여자 모집공고”

2022.9.21. (水曜日) “<욥기> 성경공부참여자 모집공고”

깊이 읽고 묵상하고 싶은 책이 하나 있습니다. 다음 달 10월부터, 자신에게 주어진 삶을 깊이 보려는 간절한 분들과 함께 <욥기>를 천천히 고요하게 읽고 싶습니다. 제가 성서를 원전으로 읽어보기 위해 고전 문헌학을 전공하였습니다. 다른 사람들이 번역하고 해석해준 성서가 아니라, 오랜 시간 원전공부를 통해 스믈스물 안 지식을 통해, 그 안에 숨겨진 의미를 파악하고 싶었습니다.

히브리어로 기록된 구약 성서중 번역과 해석이 가장 난해한 책은 단연 <욥기>입니다. <욥기>가 다른 책들에 비해 후대에 기록되어 색다른 어휘와 문법 사항들이 가득하고 간결과 은유가 생명인 시 형태로 기록되었기 때문입니다. <욥기>를 성서를 전공한 학자들을 호되게 훈련시키는 어려운 책입니다. 그 뿐만 아니라, 이 책이 어려운 이유는 별도로 있습니다. 그것은 히브리어 문법을 아는 지식과는 다릅니다. 독자가, 욥과 같이, 인생의 희로애락을 경험해야 조금씩 얻어지는 지혜를 통해서만, 자신이 지닌 의미를 조금씩 보여주기 때문입니다.

그 지혜는, 세월, 실패, 좌절, 창피, 늙음, 그리고 죽음을 직간접적으로 경험을 통해 얻어지는 인생에 대한 혜안입니다. 제가 <욥기>을 원전으로 읽기를 오래전에 시작하였습니다. 30년은 지난 것 같습니다. 욥은 지식으로 무장한 저를 문지방에서 막고 돌려보냈습니다.

<욥기>는 보통 인간을 신적인 인간으로 만드는 고통에 관한 책입니다. 그리고 그 고통은 덤으로 주는 인생에 관한 깨달음을 선물로 줍니다. 니체의 <차라투스르타라>가 말하는 ‘인간말종’을 ‘초월적인 인간’으로 개조하는 책이며, 융이 <붉은 책The Red Book>에서 노래한, 자신도 모르는 무의식에 감추어져 있는 신적인 자신을 발굴하는 수고이며, <도마복음서>에 기록된 자신의 빛을 발하기를 간절하게 원하는 이기심이라는 두꺼운 천에 덥힌 다이아몬드입니다. 영국의 시인이며 화가인 윌리엄 블레이크는 Illustration of the Book of Job이란 책에서 그 장면들을 적나라하고 감동적으로 그렸습니다.

누구나 욥과 같은 고통, 즉 모든 재산을 날려 파산이 선고되고, 10명의 자녀가 불의의 사고로 죽고, 자신은 결국 피부암에 걸리는 불운을 겪지 않습니다. 저는 3년 전 그런 고통을 겪지만,

웃음과 유머를 잃지 않는 분을 알게 되었습니다. 폐친이자 지금은 인생의 동지가 된 김광선대표입니다. 나는 그의 초인적인 항암극복을 지켜보게 되었습니다.

​3년 전, 저는 김대표님에게 약속했습니다. <욥기>를 읽고 공부하여 번역하겠습니다. 그러다 시간이 흘러가 버렸습니다. 그동안 <욥기> 공부에 매진할 수 없었던 많은 이유들이 생겨났습니다. 가장 큰 이유는, 제가 욥이나 김광선 대표님의 고통을 상상할 만큼 성숙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고 지금 제가 성숙했다는 말은 아닙니다. 지난 2개월동안 제 삶에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그동안 오랫동안 지속해오던 매일묵상 쓰는 일도 힘들어졌습니다. 이제 초임으로 다시 글도 쓰고 <욥기>로 심오하게 읽고 싶습니다.

2022년 10월부터 ‘욥기’를 삶의 동반자들과 함께 가만히 읽고 싶습니다. 2022년 10월부터 ‘욥기’를 삶의 동반자들과 함께 가만히 읽고 싶습니다. 코로나로 지쳤지만 <욥기>를 통해 새힘을 얻으려는 간절한 분들과 공부하고 싶습니다. 이 모임이 퀘이커 의례와 같이 고요하면 좋겠습니다. 침묵 가운데, 욥기에 등장하는 하나님, 욥, 그리고 욥의 세친구들의 말을 깊이 읽고, 이 공부에 참여한 각자가 자신의 삶을 심오하게 응시하여 고통이 조금씩 해소되면 좋겠습니다.

<욥기> 원전 성경공부를 ‘더코라’에서 다음과 같이 진행하겠습니다

​-------------------------------

모집

*대상: 20여명

<욥기> 원전공부에 관심이 있는 분; 빠지지 않고 몰입할 수 있는 분; 성서 전공자; 고전과 경전에 관심 있는 분

*일시: 2022년 10월부터 둘째 주, 넷째 주 일요일 오후 6시-8시

첫 모임 2022년 10월 9일 (일요일) 오후 6시

*기간

2022년 10월-2023년 2월 (5개월, 20회)

*지원기간

2022년 9월 30일(금요일)

*장소: 더코라 채플 (강남구 도산대로 45길 11 B2/ www.thechora.com/gallery)

*참가자격:

다음 질문에 관해 대답하여 thechora@naver.com으로 이메일을 보내십시오.

(제목: 더코라 성경공부 지원; 1. 이름, 2. 전현직, 3. 핸드펀번호; 4. 지원이유)

여러분의 메일을 받아 20분을 선정하겠습니다.

*회비:

무료 (*책과 프린트물을 매시간 드립니다)




Comments


bottom of page